수소전기차 시대가 온다

권순우
304p
購入可能なサービス
content
評価分布グラフ
平均 3.6(18人)
0.5
4
5
評価する
3.6
平均評価
(18人)
レビュー
もっと見る

그 어떤 에너지원보다 환경친화적이면서도 고효율을 내는 수소는 휴대 전자기기부터 가정용, 공업용, 자동차, 잠수함, 항공기 발전용까지 기술 개발 성과에 따라 얼마든지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낼 수 있다. 2050년이면 전 인류가 사용하는 에너지 이용량의 18%를 수소가 책임지고, 이와 관련된 일자리는 3,000만 개 이상 창출될 것이라고도 한다. 수소가 미래 사회를 이끌 원동력이 될 것이며, 그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국제 관계가 펼쳐질 것임은 자명하다. 그런데 의외로 우리나라에는 이에 의문을 품는 이들이 많다. 수소 충전소의 안전성, 높은 초기 투자비용,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 어려운 구조적인 문제 등을 근거로 든다. 이러한 기사와 브리핑을 통해 수소 에너지를 알게 된 대중들은 자연히 ‘수소는 불완전한 에너지’라는 인식과 함께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게 되었다. 산업부 기자로 정부부처와 기관, 국내외 기업을 출입하고 있는 저자는 근시안적인 평가와 정책들이 국내 에너지 산업의 발전을 저해했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여기에 기업과 정치권의 이해관계가 얽혀 우리나라는 수소에너지 개발의 최선두에서 미들그룹으로 밀려나고 말았다며 안타까움을 표한다. 국내 수소전기자동차 개발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시작한 취재는 1년여 이어지면서 ‘한국의 수소 에너지 개발 역사’로 확대되었고, ‘미래 에너지 개발을 향한 세계적인 조류에 어떻게 합류할 것인가’의 문제까지 생각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지금이 아니면 늦는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

<그부호> 웨스 앤더슨 감독

비주얼 마스터의 독보적 세계관

<페니키안 스킴> · AD

評価分布グラフ
平均 3.6(18人)
0.5
4
5

<그부호> 웨스 앤더슨 감독

비주얼 마스터의 독보적 세계관

<페니키안 스킴> · AD

著者/訳者

レビュー

6

目次

프롤로그 / 나는 두 가지가 궁금했다 1부. 수소 에너지의 정체를 밝히다 수소, 인류가 찾던 꿈의 에너지일까? 수소전기자동차를 만들려는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의 도전 수소전기자동차 vs 배터리전기자동차, 어느 쪽이 더 좋은가 수소의 가격은 얼마일까 수소전기자동차의 전제 조건, 수소충전소 내연기관자동차의 미래는 없다 수소사회 선도하는 일본, 수소시대의 중동을 꿈꾸는 호주 2부. 한국의 수소전기자동차 개발자들 20년 만에 빛을 보는 수소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의 몰락과 수소전기자동차의 시작 특명! 수소전기자동차 개발 비밀 프로젝트 콜럼버스의 달걀처럼 만든 독자개발 수소 연료전지 2006년 독일 월드컵에 투입된 좌충우돌 수소버스 참여정부의 화끈한 지원, 수소 기술의 기초를 닦다 하루아침에 전 세계에서 왕따가 된 수소전기자동차 수소전기자동차의 빙하기: 유럽으로 간 수소전기자동차 2018년, 한국 수소전기자동차의 원년이 되다 우리의 차세대 핵심 역량 기술을 향해 에필로그 / 우리 아이들이 더 좋은 지구에 살게 하려면

この作品が含まれたまとめ

1
  • 出典
  • サービス利用規約
  • プライバシーポリシー
  • 会社案内
  • © 2025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