出版社による書籍紹介
“반도체를 아는 것은 곧 미래를 아는 것이다!”
네이버 AI 반도체팀과 경제 유튜브 「삼프로TV」의
K-반도체 미래 시나리오 최초 공개
* 소설보다 더 소설 같다! 문과생도 이해하는 AI 반도체의 모든 것
* 넥스트 엔비디아는 있다! 거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속 차세대 빅테크 기업을 찾아라
우리는 이미 컴퓨터에서 인터넷으로, 인터넷에서 스마트폰까지 혁신을 경험했다. 그리고 지금까지 변화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큰 파도를 목전에 두고 있다. 다음의 변화는 이견 없이 AI다. 그리고 AI 반도체는 미래 모든 기술의 씨앗이 될 것이다. 시장의 변화를 읽고, 돈이 흐르는 길을 찾고 싶다면 AI 반도체에 대해 알아야 한다. 하지만 무엇이 진짜이고 거짓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이들을 위해 권순우 기자와 네이버 AI 반도체팀이 뜻을 모았다. 반도체 패러다임 변화부터 산업을 좌우하는 핵심 기술들, 현 상황과 미래 시나리오, 지속가능한 인공지능을 위한 네이버의 고민까지 담은 이 책은 AI 반도체를 처음으로 접하는 초보자들에게 최고의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반도체 패러다임의 변화부터 미래를 주도할 핵심 기술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AI 반도체의 모든 것
넥스트 엔비디아, 미래의 게임 체인저를 찾아라!
폭주하는 반도체 산업, 미래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전 세계 주식 시장에서 엔비디아 열풍이 무섭다. 5년 만에 35배의 주가 상승을 이룩하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시가총액 3조 달러 클럽에 들어선 것이다. 엔비디아는 물론 HBM 메모리를 공급하는 SK하이닉스, 엔비디아의 AI 반도체를 제조하는 대만 기업 TSMC의 주가 역시 70% 가까이 상승하며 엔비디아와 함께하는 모든 생태계 기업의 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엔비디아가 각광받는 이유는 AI 산업에서 꼭 필요한 최적의 AI 반도체를 엔비디아가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엔비디아의 지위가 깨지지 않을 것이라 단정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AI 반도체 패러다임의 변화는 이제 막 시작되었다. 이러한 시기에는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이전에는 주목받지 못한 기업들이 튀어나와 산업 전반을 변화시킬 가능성도 있다. 불확실한 시기일수록 우리는 AI 반도체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한다. 그래야 시장의 변화를 읽고, 미래의 부를 선점할 수 있다.
대중이 알고 있는 AI에 대한 지식은 아직 단편적이다. 이세돌을 이긴 알파고, 개인 비서처럼 일을 돕는 챗GPT, 그림을 생성하는 미드저니 등의 AI 프로그램은 극히 일부일 뿐, 진정한 변화는 시작되지 않았다. 우리는 이미 컴퓨터에서 인터넷으로, 인터넷에서 스마트폰까지의 변화를 모두 체험했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이 경제를 넘어 일상생활 전반을 바꾸는 힘도 목격했다. AI는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태풍을 몰고 올 것이다. 폭주하는 반도체 산업에서 길을 잃지 않고, 엔비디아 다음의 승자 기업을 찾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은 AI 반도체에 대한 기초 상식부터 현직 실무자만 알고 있는 미래 시나리오를 전달하는 완벽한 가이드라인이 되어줄 것이다.
최초 공개, 네이버 AI 반도체팀의 미래 시나리오
AI 서비스를 구현하고, 반도체를 만드는 최전선 실무자가 집필한 현실 입문서
구독자 240만 경제 유튜브 「삼프로TV」의 취재 팀장이자 고급 지식을 초보자 눈높이로 알기 쉽게 전달해 온 권순우 기자가 이번에는 대한민국 AI 반도체의 미래를 이끌 네이버클라우드 팀과 뭉쳤다. 시중에 수많은 AI 반도체 책이 있지만 대부분 투자자, 기자가 집필하여 실무에서 통하는 진짜 지식을 얻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 책의 공동 저자 이동수, 권세중, 유지원은 현재 네이버클라우드 AI 모델 팀에서 근무하며 엔비디아를 대항할 AI 서비스 및 반도체 개발에 힘쓰고 있다. 현직에서 일하는 실무자가, 그것도 AI 서비스와 반도체 모두를 개발하는 이들이 쓴 책은 국내 최초다.
반도체 기사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 현직 실무자만 알고 있는 AI 반도체의 한계와 극복 방안, 네이버의 미래 시나리오까지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진짜 정보를 이 책에 담았다. 읽고 나면 그동안 외계어처럼 여겨졌던 AI 관련 기사가 읽히고, 그 속에 숨은 이면까지 찾는 새로운 눈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AI 반도체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격차는 먼 미래가 아니라 당장 몇 년 사이에 다가올 것이다. AI 반도체를 둘러싼 전 세계 국가와 기업의 패권 전쟁, 산업의 발전 방향을 소설처럼 흥미롭게 풀어낸 이 책은 미래를 살아갈 모두가 읽어야 할 필독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