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탓하는 건 이제 그만할 것
변화는 내가 아니라 무의식에 달려있다!”
200만 MZ들의 인생을 바꾼 무의식 사용법
아직도 충동, 회피, 실수를 반복하는 자신을 보며 의지력의 문제라고 생각하는가? 진정으로 자기 파괴적인 습관을 통제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주목하자. 왜 나도 모르게 의지와는 반대로 행동하고 판단하는지 그 해답과 해결책 모두 여기에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코트니 트레이시 박사는 스물두 살까지 약물과 알코올 중독에 빠져 통제 불능의 상태로 살다가, 제대로 살고자 하는 마음으로 치료사가 되었다. 이후 심리학을 공부하고 자신과 타인을 구렁텅이에서 끌어올리며 진실을 깨닫는다. 바로 감정과 행동을 통제하지 못하거나 자기 파괴적인 습관을 반복하는 것은 개인의 결함이 아닌 인간의 본성이라는 것이다. 우리의 몸과 뇌는 무의식적으로 반응하고, 사고하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결국 무의식이 감정과 사고, 행동의 95% 이상을 조종함에도, 우리는 의식(생각)만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애쓰며 고통받는다. 인간 행동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지 못한 채로는 아무리 좋은 계획도 무너질 수밖에 없다. 이제 이 책을 통해 무의식을 이해하고, 조율해보자.
저자는 자신의 무의식을 들여다보고 통제할 수 있도록 ‘의식의 12단계’를 고안해 이 책에 실었다. 1부는 심리학과 뇌과학으로 무의식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안내서다. 우리 중 가장 생존을 우선시하면서도 사는 것을 힘들게 만드는 무의식을 파헤치고, 무의식이 어떻게 우리의 선택과 행동을 좌우하는지 차근차근 설명한다. 이어서 무의식을 인식하고 주도권을 가져오는 구체적인 실천이 필요하기에 2부에서 ‘의식의 12단계’라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도구를 제공한다.
아무리 노력해도 아무것도 바뀌지 않고 여전히 그대로인 스스로의 모습에 지쳤다면 이 책을 읽어보자. 실행을 가로막던 힘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지대로 선택하는 힘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순간, 단순한 자기 통제를 넘어 인생 전체를 새롭게 설계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당신의 통제력을 일깨우고
원하던 삶을 가져다줄 것이다!”
실패의 굴레에서 벗어나 실행을 만드는 자기조절의 기술
‘이번에는 꼭 술 담배 끊어야지, 살 빼야지, 공부해야지, 화내지 말아야지’라고 단단히 결심하고 노력하지만 얼마 가지 않아 무너지고, 결국 다시 원래의 자리로 돌아온다. 저자는 이 책에서 실패의 행동 패턴을 만드는 것은 의지가 아니라 바로 ‘무의식’임을 밝힌다. 인간 행동의 결정자인 무의식이 변화를 싫어하고, 과거의 경험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이전과 똑같이 충동에 휘둘리고, 문제를 회피하며, 실수를 반복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변화를 시도할 때마다 발목이 잡히는 것은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라, 무의식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바로 그 무의식의 메커니즘을 낱낱이 드러내고, 그것을 통제하는 실천법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 무엇보다 주목할 점은, 저자 또한 자기 파괴적인 삶을 살았다가 이를 극복했다는 점이다. 코트니 트레이시는 현재 ‘트루스 닥터’로 활동하며 200만 명 팔로워의 지지를 받고, 다섯 개의 사업체를 세운 성공한 기업가지만 열세 살부터 스물두 살까지는 약물과 알코올 중독에 빠져 통제 불능의 상태로 살았다. 매일 위험천만한 밤을 보내던 스물두 살의 어느 날, 경계성 인격장애를 진단받고 제대로 살고자 하는 마음으로 치료사가 되었다. 이후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자신의 행동 기저에 무의식이 있음을 깨닫고 무의식을 다루는 법을 고안해 삶을 일으켰다. 그리고 이런 자신의 경험을 소셜미디어에 ‘당신의 무의식이 드러나고 있어요’라는 제목으로 올렸고, 이는 폭발적인 조회수를 기록했다.
그는 이 책에서 심리학 박사이자 치료사로서 심리학과 뇌과학에 기반해 왜 우리는 늘 똑같은 패턴 속에 머물러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거기서 벗어날 수 있는지를 상세히 밝힌다. 한때 구제불능으로 살았던 중독자로서 자신의 충동과 불안, 수많은 실패를 솔직하게 고백하며 깊은 공감과 당신도 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준다. “나는 왜 생각만 하고 그대로일까?”라는 자책을 한 번이라도 해본 적 있다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보자. 생각만 무성하고 현실은 달라지지 않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실행을 만드는 가장 확실한 해결책을 건넨다.
최신 심리학과 뇌과학으로 고안한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12단계 의식 혁명’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우리가 왜 무의식에 휘둘릴 수밖에 없는지, 인간의 작동 원리를 설명한다. 1부를 통해 비로소 자꾸 제자리로 돌아오는 자신의 모든 행동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2부에서는 저자가 고안한 ‘의식의 12단계’를 통해 삶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킬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충동이 올라올 때 즉각 반응하지 않고 잠시 멈추는 힘을 기르는 것에서 출발해, 자신의 습관과 행동 패턴을 직시하고, 행동을 달리 선택하며, 궁극적으로는 꾸준히 지속하도록 돕는다. 이 단계들을 거치면 무의식이 더 이상 나를 지배하지 못하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삶을 이끌 수 있게 된다.
1단계에서 4단계까지는 ‘무의식을 인정하라’로 충동과 회피의 순간에 무조건 반응하기보다 잠시 멈추고 지금 내 안에서 어떤 감정과 생각이 일어나는지를 알아차리는 연습을 훈련한다. 이 단계를 통해 반복되는 패턴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어떤 상황에서 강화되는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어서 5단계에서 9단계까지는 ‘의식적으로 조율하라’로, 자신의 무의식적 양상을 타인과 나누고 본격적으로 조율하는 단계다. 이를 통해 자신이 과거에 저질렀던 행동을 바로잡고 망가진 인간관계를 회복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 10단계에서 12단계는 ‘지속하고 확장하라’다. 계획을 실제 행동으로 옮겨 장기적인 습관으로 정착시키는 단계다.
내 안의 무의식을 꺼내서 해체하고 다시 재설계하는 작업은 매우 힘겹고 지지부진할 수도 있다. 서두르지 말고 한 번에 한 단계씩 나아가보자. 페이지를 넘길수록 더 의식적으로 분명하게 사고하고, 행동하고, 결정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