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단 한 가지는 두려움 그 자체이다!”
성공 철학의 거장 나폴레온 힐의 사상을 압축한
두려움 극복 공식 가이드북
사회적 혹은 개인적인 역경과 위기를 만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려움을 느끼고 좌절하거나 회피해 버린다. 하지만 반대로 두려움을 연료로 삼아 끝까지 목표를 추구해 나가고, 역경을 기회로 삼아 더 큰 성취를 이루는 사람들도 있다. 그리고 그것이야말로 자신의 힘으로 부와 성공을 거머쥔 사람들의 공통점이다.
이 책은 현대 자기계발 분야의 뿌리가 되는 성공 철학의 거장 나폴레온 힐의 여러 저서와 인터뷰를 토대로, 나폴레온 힐 재단이 새롭게 정리해 펴낸 두려움 극복 공식 가이드북이다. 얇은 분량 안에 나폴레온 힐 이론의 엑기스만 녹여내어 누구나 손쉽게 나폴레온 힐 성공 철학의 핵심을 접할 수 있다. 이제 우리 삶을 괴롭히는 7가지 두려움의 정체를 파헤치고, 이를 이겨내기 위한 처방전을 만나보자.
| “가난에 분노하는 남성과 여성을 위하여”
지금 우리에겐 나폴레온 힐의 철학이 필요하다!
나폴레온 힐의 첫 책《Think and Grow Rich》의 1937년 초판은 ‘가난에 분노하는 남성과 여성을 위하여’라는 부제가 달려있다. 실제로 당시는 대공황의 여파로 인해 많은 이들이 가난에 허덕이고 패배감과 좌절감이 팽배하던 시기였다. 이에 힐은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의 성공 원칙을 제시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책은 미국 역사상 가장 길었고, 어쩌면 가장 파괴적이었을 불황의 끝 무렵에 집필됐다. 불황으로 상처받은 사람들, 재산을 잃은 사람들, 지위를 잃은 사람들, 계획을 재정비해서 재기해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추측된다. 나는 그 모든 사람들에게, 성취란 그 성격이나 목적과 상관없이, 명확한 뭔가를 간절하게 원하는 열망에서 시작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다.”
비록 약 80년 전의 상황이지만, 지금 우리에게 던지는 것처럼 생생하게 와닿는 말이 아닐 수 없다. 끊임없이 치솟는 물가와 경제 불황 속에서 좌절감을 느끼며, ‘자고 일어났더니 벼락 거지’라며 자조하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은 과거 나폴레온 힐이 전했던 메시지들을 압축해서 전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마인드의 변화다. 실패를 실패로 보지 않고 그 너머를 향해 나아가는, 나폴레온 힐의 성공 철학이 필요한 시점이다.
| 실패의 이유는 일시적인 패배 앞에서 포기했기 때문!
부와 성공을 향한 최적의 타이밍은 지금이다!
힐은 25년 동안 500여 명이 넘는 성공한 미국 기업가와 사상가를 인터뷰하고 연구했다. 그 결과 뛰어난 성취를 보인 사람들 모두 심각한 좌절을 겪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때 패배했거나 보통에 머문 사람과 ‘성공’한 사람을 가르는 기준은 교육과 인맥, 돈과 같은 개인적 이점이 아니었다. 두려움에 굴복하지 않고 명확한 목표를 한결같이 추구하느냐가 그 차이를 가르는 관건이었다. 이런 연구 결과 덕택에 ‘생각이 결과를 이끌어낸다’는 나폴레온 힐 고유의 성공 철학이 탄생할 수 있었다.
나폴레온 힐 사상의 핵심은 바로 이것이다. 패배가 최종적인 것인가, 아니면 일시적인 것인가? 두려움에 사로잡혀 꿈을 버릴 것인가? 아니면 두려움을 연료로 삼아 꿈을 추구해 나갈 것인가?
실제로 힐이 인터뷰한 한 500명이 넘는 성공한 사람들 모두 “패배가 엄습한 그 자리에서 한 발짝 넘어선 곳에 위대한 성공이 기다리고 있었다”고 입을 모아 말했으며, 자신들이 마주한 실패가 ‘실패를 가장한 기회’라고 생각했다.
기억하라. 세계대전과 대공황의 여파로 수많은 사람들이 두려움을 느낄 때, 위기를 기회로 바꾼 부자들은 말했다. “지금처럼 좋은 기회가 찾아온 때가 없다. 향후 10년의 부가 걸린 새로운 경주가 시작됐다!”
| “습관을 통제하라!”
두려움으로부터 삶의 통제권을 되찾는 단 하나의 처방전
그렇다면 역경과 위기를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 두려움에 굴복하지 않고 이를 연료로 삼아 명확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인가? 힐은 우리를 괴롭히는 두려움을 7가지로 나누고 있으며, 이 두려움들이 우리를 감정의 포로로 만들고, 뭔가를 해나가는 용기를 빼앗으며, 현실에 안주하게 만든다고 설명한다. 무엇보다 가장 나쁜 것은 두려움에 사로잡혀서 두려움과 걱정을 퍼트리는 사람이 된다는 점이다.
힐은 두려움 바이러스를 이겨내는 가장 좋은 처방전은 “즉각적으로 확실하게 결정을 내리는 습관이다”라고 단언한다. 두렵지만 계속 행동을 취할 때, 두려움은 그 힘을 잃는다. 그 과정에서 두려움의 불합리성이 드러나고, 성공을 향해 한 발짝씩 나아가는 만족감이 치솟는다는 것이다.
습관은 잠재의식에 영향을 끼쳐서 특정한 방향으로 삶을 이끌어준다. 그런 까닭에 부정적 감정은 부정적인 생각 습관으로 이어지고, 부와 성공을 가로막는 사고방식으로 고정되는 악순환을 불러일으킨다. 이에 이 책에서는 신념을 강화하고 긍정적인 생각 습관을 확고히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명언과 자기분석 질문지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두려움에 인생을 맡기지 말고, 습관을 다스려 삶의 통제권을 되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