出版社による書籍紹介
엘릭시르 미스터리 대상 수상 작가 박하루.
청춘의 성장기와 레트로함이 어우러진 미스터리를 선보이다.
우연히 발견된 카세트 테이프 속
아름다운 음악을 복구하기 위해 모인 세 청춘.
80년대 가수의 비밀스러운 과거사를 파헤치다!
어느 날 집 한구석에 발견된 카세트 테이프. 그 테이프에 정체불명 아름다운 목소리의 노래가 들어 있다면? 그 노래가 어디에서도 발표되지 않았다면? 그 노래가 도시 전설로 내려오던 가수의 실체를 증명하는 노래라면? 소설 『러브 스타카토』는 80년대 재일 교포 아이돌의 한국어로 된 미발표곡이 담긴 카세트 테이프에 얽힌 미스터리와, 그 테이프 속 음악을 복구하려고 하는 세 청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러브 스타카토』는 열아홉 살과 스무 살 언저리의 시기에만 느낄 수 있는 청춘의 설렘, 그리고 세 청춘 사이에서 밀고 당기는 감정의 물결을 개성적인 캐릭터들을 통해 그려낸다. 무속인의 딸로 성장하며 아이들의 사이에서 편견 어린 시선을 견뎌야 했던 ‘단비’, 모종의 사건으로 침체기에 빠졌다가 한미채의 음악으로 힘을 얻은 ‘민재’, 평소 행실이 가볍지만 필요할 때 힘이 되어주는 ‘아람’. 이 책은 이 세 명의 성장기이자, 한 편의 사랑 이야기이며, 이들이 몰두하는 대상인 80년대 재일교포 아이돌 한미채에 대한 또 하나의 안타까운 과거를 밝혀내는 미스터리 소설이다.
사건의 핵심 단서가 되는 소설 속 7개의 노래.
소설과 동시 발표!
『러브 스타카토』의 목차는 총 7개 트랙과 에필로그 트랙으로 구성되었다. 일곱 노래 가사는 소설 속 중심 사건의 단서이기도 하다. 이는 박하루 작가가 실제로 작사/작곡한 노래로, 각종 음원 사이트와 유튜브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소설 속에서만 등장하던 재일 교포이자 80년대 전설의 아이돌 ‘한미채’의 노래를, 2024년 버전으로 리메이크된 목소리를 감상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더해 한미채와 비극적인 연으로 얽힌 ‘고수진’의 모습도 뮤직비디오를 통해 감상할 수 있으니, 소설을 보고 여운이 남은 독자들은 뮤직비디오를 감상하며 소설에서는 간접적으로만 묘사된 고수진과 한미채의 외전격 이야기를 감상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Myou - 첫눈, 로맨스!’ ‘Myou - 달빛 따라 춤을’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어 있으며, 전곡 트랙은 목차의 제목과 똑같은 제목으로 공개되어 있다.)
러브 코미디+청춘 성장기+미스터리에 한 줌 퍼담은 복고와 레트로!
『러브 스타카토』 다양한 장르를 오가는 이야기와 생동감 넘치는 캐릭터들의 관계성에 취행 있다가도, 80년대의 일본과 한국을 오가는 레트로 감수성에 빠져드는 소설이다. 쇼와시대라고 일컫는 80년대 일본 아이돌, 한때 유행처럼 지나간 ‘시티팝’ 등의 레트로 문화가 소설 속 사건 속에서 거론되며, 음악에 얽힌 복고적인 장치들이 주요 소재로 등장한다.
이 소설은 단순히 레트로와 복고를 하나의 분위기와 소재로만 취급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는다. 한국의 80년대는 결코 잊어서는 안 될 비극이 내재된 굵직한 역사적 사건들로 가득하다. 이 소설은 그 역사적 의미를 담아내려는 노력이 돋보인다. 개개인이 어떻게 역사적으로 기록된 사건과 관계하고 있는지, 역사 속의 비극이 어느 정도까지 파급력을 지닐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는 소설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