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그 적들

다니엘 코엔
232p
Where to buy
Rate
도대체 왜 가난한 나라들은 그렇게 가난하고, 부유한 나라들은 그렇게 부유할까? 에 대한 답을 부유한 나라들의 망각에서 찾고 있는 책. 일반적으로 그 이유를 부유한 나라들이 가난한 나라들을 착취하는데서 찾지만 지은이 다니엘 코엔은 가난한 나라들이 세계화 체제에 쉽게 합류하지 못하고 소외되고 있어서라고 말한다. 지은이 코엔은 세계화를 통째로 '악'으로 보는 관점을 강하게 비판한 뒤에, 세계화의 단면을 세세히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역설한다. 지은이가 보기에 세계화의 진정한 적들을 현 세계화의 내부에 있는, 지적 재산권과 금융이다. 영화처럼 모두에게 같은 가격으로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금융처럼 집중되는 곳에 더 집중되는 현상이 존재하는 한 가난한 나라들은 그들의 운명을 자신들의 손으로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몰고 가게 된다고 지은이는 지적하고 부유한 나라들의 세계 경제 체제가 예외로 인정할 것은 예외로 인정하고, 가난한 나라들이 그 체제로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터파크 MIX & MAX

올 여름 휴가, 인터파크가 쏜다!

인터파크 · AD

인터파크 MIX & MAX

올 여름 휴가, 인터파크가 쏜다!

인터파크 · AD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감사의 말 서론 제Ⅰ장 남-북 축의 탄생 세계의정복 ·얄리의 질문 남-북의 축 ·타자들의 폭정 제Ⅱ장 하나의 세계화와 또 다른 세계화 아메리카,아메리카 노동의 국제적 분업 ·불평등 교환 시기민주의로의 회귀 ·예상보다 덜 불평등한 교역 관계 ·"코튼 밀스" ·식민주의의 정신 ·결론 제Ⅲ장 새로운 세계-경제 세 번째 세계화 ·상상의 세계화 후기 산업 시대의 경제 No LogO ·"신경제" 중심부와 주변부 ·거리의 역설 자라 또는 바비 인형 ·결론 제Ⅳ장 문명의 충돌인가? 인구의 충격 무엇이 잘못 되었나? ·마호메트와 공자 제Ⅴ장 자생적 성장 성배를 찾아서 일본식 모델 ·세계 무역의 역할 부의 지렛대 ·지렛대 이론 자유로서의 발전 제Ⅵ장 제국, 그리고 기타 등등 유럽의 거울에 비추어 본 초강대국, 미국 ·유럽의 몰락? ·유럽, 세계화의 교육장 세계 질서 제Ⅶ장 에이즈와 부채 WTO:환자들은 남반구에 있는데… IMF:부채를 줄여라 ·주빌리 2000 정부 없이 통치하기 ·개혁과 혁명 결론 옮긴이의 글

Description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물음으로 시작한다. “도대체 왜 가난한 나라들은 그렇게 가난하고, 부유한 나라들은 그렇게 부유할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보통 동일하다. 이를테면, 부유한 나라들이 가난한 나라들을 착취하기 때문이라는 것. 하지만 이 책의 지은이 다니엘 코엔은 조금은 도발적인 답을 제시한다. 그것은 부유한 나라들의 착취 때문이 아니라, 가난한 나라들이 부유한 나라들로부터 망각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즉, 가난한 나라들이 부유한 나라들 또는 그 과정에 있는 나라들로 구성된 세계화 체제에 쉽게 합류하지 못하고 소외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지은이는 보호 무역이나 폐쇄보다는 자유 무역이나 개방이 성장과 발전에 더 낫다고 보고 있지만, 그렇다고 그가 세계화의 옹호자는 아니다. 현시대의 지배적 현상으로서 세계화를 바라본다. 하지만 세계화의 적들 ― 크게 두 세력으로 대별된다. 하나는 세계화를 “세계의 서구화”로 보는 한 문명으로서 이슬람, 그리고 다른 하나는 자본주의에 적대적인 세력 ― 의 주장처럼 세계화라는 것이 그렇게 단순한 현상은 아니라는 걸 실증적 자료들을 바탕으로 잘 보여 주고 있다. 하지만 세계화의 진정한 적은 그들이 아니다. 코엔이 말하는 세계화의 적은 현 세계화의 내부에 있다. 그는 지적 재산권과 금융을 예로 들어 그것을 말한다. 현 세계 경제의 상징 중 하나인 할리우드 영화는 거액의 자본을 들여 영화를 제작하지만, 세계 어디서나 이를 상영한다. 가난한 나라에서도 그 나라에 맞는 가격에 할리우드 영화를 볼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의약품의 경우, 정작 의약품을 가장 필요로 하는 나라에서 그것을 사용할 수 없다. 그것은 의약품 가격이 가난한 나라나 부유한 나라나 별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금융의 세계화에도 불구하고, 금융 자본은 자본이 부족한 나라로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금융 자본이 넘치는 곳으로 집중된다. 이로 인해 가난한 나라로서는 투자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상황에 있고, 부채와 함께 가난한 나라를 옥죄는 하나의 수단이 된다고 본다. 이와 같은 예들은 가난한 나라들을 현 세계 경제 체제에서 소외시키고, 세계화를 부유한 나라와 그 과정에 있는 일부 나라들만의 세계화로 만든다는 것이다. 다니엘 코엔은 의약품과 부채처럼 가난한 나라들이 그들의 운명을 자신들의 손으로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몰고 가는 세계화는 결국 그에 반대하는 세력들을 결집시켜 왔고 또 앞으로도 계속 결집시킬 것이므로, 부유한 나라들의 세계 경제 체제가 예외로 인정할 것은 예외로 인정하고, 가난한 나라들이 그 체제로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하여 그들이 그들의 가난과 운명을 그들 의지대로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하자고 주장한다. 그렇지 않은 세계화는 “정의”롭지 않은 세계화이고, 그것이 바로 세계화의 적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