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에서 배우는 인생수업

김영래
280p
Where to buy
content
Rate
Comment
More
[광고]스탠드오일 보드배너_2안[광고]스탠드오일 보드배너_2안

삼국지는 현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다. 더욱더 복잡해지는 인간관계에 대한 처세술, 비즈니스상의 전략, 경영상의 리더십 등은 자연과학 첨단기술의 진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동서고금을 통한 교훈이 그대로 활용되고 있다. 어른이 되어 손에 든 삼국지는 어린 시절 삼국지 주인공들의 무협과 활약상에 심취하여 읽었던 소설이 아닌,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전혀 다른 감흥과 교훈을 주는 삶의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은 한 시대를 풍미하며 살았던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이 시대와 우리의 삶 속에서 재해석해, 새로운 삶의 동력을 얻고자 함이다. 현 시대를 살아내기 위해서는 지혜, 정보, 의지라는 새로운 ‘지정의’가 최대의 무기이며, 그 무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과제로 되어 있다. 그 무기를 활용하는 원칙을 이 책은 시사해줄 것이다. 아니 삼국지에는 그것을 주고도 남을 역사의 무게가 있다.

실사판 예약 구매 오픈 ☁️

~7/15까지, 단 일주일 간 누리는 더블 혜택!

왓챠 개별 구매

실사판 예약 구매 오픈 ☁️

~7/15까지, 단 일주일 간 누리는 더블 혜택!

왓챠 개별 구매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프롤로그- 왜 지금도 삼국지인가? PART1 삼국지, 그 인간의 조건들 01. 말기의 한왕조와 황건의 난 왕자와 패자의 차이점/ 역사의 전환기와 유랑민/ 황건의 난은 요원의 불처럼/ 소인에게 나라를 다스리게 하면 02. 삼국난세’를 초래한 동탁 창업은 쉽고 수성은 어렵다/ 위대한 야심가의 협기/ 03. 난세에 춤추는 간웅 조조 각주구검의 어리석음/어릴 때부터 권모술수에 능해/치세의 능신, 난세의 간웅/능력 제일주의의 인재 등용 04삼고초려의 명군, 유비 유능한 인재를 모으는 비결/제갈공명과 운명적인 만남/천하삼분지계의 헌책/영웅의 그릇, 풍부한 인간적 매력 05소少로써 중衆을 제압한 손권 현대에도 통용되는 인물판단법/아버지와 형의 유지를 이어받다?/부하는 거의 항복론으로 기울어 06. 비길 데 없는 전략가, 제갈공명 인간관계의 ‘가로’와 ‘세로’/ 뜻으로 맺어진 공명과 유비/성패의 기회는 오늘에 있다/의를 행동의 배경으로 07군율에 몸을 바친 영재英才,마속 부하의 실수에 대한 대응/읍참마속/신뢰와 헌신의 축대/군율과 위기관리 08사리와 한계를 관철한 관우 신으로 모셔진 의인/포로가 된 관우를 후대한 조조/은의에의 보답이냐, 신하의 도리냐/자존심도 강하고 인간미도 있고 09구사九思없는 비극의 장수, 장비 인간의 수양, 9가지 마음가짐/만명의 병사에 필적하는 용사/용맹은 뛰어나도 사려가 부족 10. 능신能臣을 쓰지 못한 암군暗君, 원소 두 갈래로 갈라진 의견/강자를 따르는 논리/조조의 필사의 작전/지약至弱으로 지강至强에 맞서다 PART2 삼국지, 그 삶의 조건들 01. 적극 등용으로 조직을 활성화 나라를 평안케 하려면 현賢을 쌓아야/난세에서는 필요 없는 과거의 영광/인재는 강력한 소프트웨어 02. 적벽의 싸움과 조직의 형태 싸움에 이기는 3가지 형태/최고 책임자가 갖는 고독/종적 계열의 이상적인 형태/내통전술과 화공으로 승리 03. ‘출사표’와 명군의 조건 보좌역에 투철한 예지/‘출사표’에 넘치는 지극한 충성/선비는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 죽는다 04. 장기전력의 기본원리 혼미의 시대와 응변의 기술/대의명분이냐, 전략 우선이냐 05. 가치변혁기의 행동지침 위험한 ‘큰 나무 그늘’ 지향/참고로 삼아야 할 제갈공명의 자세/강한 사명감에 의한 행동/죽은 공명이 산 중달을 달아나게 하다 06. 무력적 침략과 인자仁者의 병兵 입속入蜀을 망설인 유비의 심중/대의명분을 잃지 않고 촉나라를 얻다 07. 위기관리와 인간이 사는 방법 깊은 사려가 한결 요구되는 시대/ 제갈공명과 조카 제갈각의 오산/ 해결점은 사람이다. 08. 삼국지에서 배우는 것 큰 목표를 향한 투혼/가치 있는 정보가 ‘삼단력’을 좌우 PART3 삼국지, 인물별 인재수업 조조/유비/제갈공명/노숙/여몽/손호/조비/조식/곽후/조예/양기 진식/진번/이용/백파적/조온/한복/여포/유표/마량/동우/하안 죽림칠현/원적/초주/맹종/양호/두예/반약 부록 . 삼국지 인물별 명언·일화 사전 . 삼국지 주요 등장인물 . 삼국지 연표

Description

통솔학과 인간학의 보고인 삼국지를 통해 난세인 현대사회를 살아내는 지혜를 배우다! 삼국지는 현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다. 더욱더 복잡해지는 인간관계에 대한 처세술, 비즈니스상의 전략, 경영상의 리더십 등은 자연과학 첨단기술의 진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동서고금을 통한 교훈이 그대로 활용되고 있다. 어른이 되어 손에 든 삼국지는 어린 시절 삼국지 주인공들의 무협과 활약상에 심취하여 읽었던 소설이 아닌,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전혀 다른 감흥과 교훈을 주는 삶의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은 한 시대를 풍미하며 살았던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이 시대와 우리의 삶 속에서 재해석해, 새로운 삶의 동력을 얻고자 함이다. 현 시대를 살아내기 위해서는 지혜, 정보, 의지라는 새로운 ‘지정의’가 최대의 무기이며, 그 무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과제로 되어 있다. 그 무기를 활용하는 원칙을 이 책은 시사해줄 것이다. 아니 삼국지에는 그것을 주고도 남을 역사의 무게가 있다. 출판사 리뷰 인간은 참으로 약한 존재여서 삼국지에서 나타나는 어리석은 행동과 잘못을 오늘날에도 되풀이하고 있다. 옛 전철을 밟지 않아야 한다는 계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몇 천 년 동안이나 같은 어리석은 짓을 끊임없이 되풀이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처럼 미래가 불투명한 시대상황에서는 적어도 선인이 몸소 보여준 귀중한 위기관리를 배운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우리 인간행동만은 태고 때부터 그 원리가 변하지 않은 채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그 원리가 살아있기 때문에 어려운 국면이나 가혹한 상황 속에서도 사람은 생존할 수가 있었다. 유구한 흐름 속에 담겨져 있는 인간행동의 원리는 조조·유비·손권·제갈공명 등 삼국지의 수많은 인물을 통해 혼미한 현대사회를 사는 우리에게 지혜로운 인생수업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가치 있는 인생, 충실한 인생을 살고자 한다면 그 나름의 노력이 따라야 한다. 그것을 위한 지혜가 삼국지에는 수없이 많이 담겨 있다.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로 하고 쓰임 받는 디딤돌이 되었으면 한다는 이 책의 저자는, 그 지혜를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평소 스스로의 반성을 통한 성찰과 자기계발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