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한 마음

데이비드 J. 린든
269p
Where to buy
content
Rate
4.0
Average Rating
(5)
Comment
More
[광고]스탠드오일 보드배너_1안[광고]스탠드오일 보드배너_1안

뇌과학의 기본을 생화학에서 심리학까지 요점적으로 설명해주는 뇌과학 입문서이다. 2007년 '뉴스위크'에 특집기사로 소개되었고, 저자인 데이비드 J. 린든 교수는 이 책으로 2008년 미국 독립출판협회 과학 부문에서 은상을 받았다. 미국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에서 뇌과학 강의로 유명한 저자의 지적 농담이 섞인 서술을 통해 뇌과학의 기초를 유쾌하게 접할 수 있다. 저자는 우리의 뇌는 진화적으로 여러 덩어리가 모여 엉성하게 이루어진 비효율적인 덩어리라고 말하고,그 예시와 근거를 다양하게 들고 있다. 왜 우리는 스스로 간질일 수 없나? 왜 모든 문화권에서 매운 것은 뜨거운 감각과, 박하는 차가운 감각과 연관지어질까? 왜 인간은 종교적 성향이 있을까 등 여러 가지 의문들에 대해 뇌과학에 기초한 답을 주는 책.

"우리가 사랑한 마법의 공간"

35주년 기념 재개봉, 극장에서 다시 만나요

왓챠

"우리가 사랑한 마법의 공간"

35주년 기념 재개봉, 극장에서 다시 만나요

왓챠

Author/Translator

Table of Contents

프롤로그 - 뇌를 설명하다 엉성한 뇌 설계 과거의 부품으로 만든 뇌 조립된 뇌 감각과 감정 학습, 기억 그리고 개성 사랑과 성 수면과 꿈 종교적 충동 짖거이지 않은 설계 에필로그 - 중간 토막 더 읽을거리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Description

왜 우리가 지금처럼 생각하고 믿고 행동하는지 이해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유쾌한 '뇌과학의 기초' 분자유전학자막스 델브뤼크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청중이 완전히 무지한 동시에 무한한 지능의 소유자라고 상상하라." 나는 그렇게 가정하고 이 책을 썼다. 신호가 줄줄 새고 믿을 수 없을 만큼 느린 전달체인 뇌세포. 뇌는 그렇게 빈약한 부품들로 어떻게 인간의 정신 기능을 창조하는 것일까? 최적에 못 미치는 처리기가 1.000억 개나 모이고 500조 개의 시냅스로 방대하게 연결되면 사정은 달라진다. 개개의 처리기는 심한 제약에 묶여 있지만 뇌는 엄청난 수의 처리기가 서로 연결되어 인상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일종의 '클루지'다 산모가 출산 시 그렇게 큰 머리를 밖으로 밀어내려고 고생하는 이유 역시 최적에 못 미치는 뇌 설계 때문이다. 인간의 뇌는 기초부터 설계되지 않았고 그래서 공간적으로 비효율적이다.

Collection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