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낭만주의의 예술비평 개념

발터 벤야민
214p
購入可能なサービス
content
評価分布グラフ
平均3.7(16人)
0.5
4
5
評価する
3.7
平均評価
(16人)

b판고전 시리즈 9권. 발터 벤야민이 1919년 베른대학교에 제출한 박사학위논문 「독일 낭만주의의 예술비평 개념」을 완역한 책이다. 독일 초기낭만주의자들이 일컫는 ‘예술’ 및 ‘예술비평’이라는 개념이 어떠한 사상적 연원에서 출발하고 또 어떠한 근본특성을 띠고 있는지를 규명한 것으로, 형식상으로는 학위논문의 학술적 성격을 띠고 있지만 동시에 벤야민의 이후 사상 및 비평 전체의 가늠자 구실을 한다. 베른에서의 5년 동안의 생활 뒤에 고향 베를린으로 돌아와서 집필한 「괴테의 친화력」(1921-22)은 다름 아닌 이 논문의 비평 정신을 괴테의 소설 <친화력>에 실제 응용한 비평문이라 할 수 있으며, 1930년 전후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벤야민의 문예비평과 저술들 역시 이 논문의 주요모티프와 방법론에 많은 부분 의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엘지이닷컴 단독 이벤트

스탠바이미 세트 구매 혜택

LG전자 · AD

評価分布グラフ
平均3.7(16人)
0.5
4
5

엘지이닷컴 단독 이벤트

스탠바이미 세트 구매 혜택

LG전자 · AD

著者/訳者

目次

서론 Ⅰ. 문제설정의 제한 9 Ⅱ. 문헌들 15 제1부 반성 Ⅰ. 피히테에서 반성과 정립 23 직접적 인식 / 정립의 제한 / 반성의 제한 Ⅱ. 초기낭만주의자들에게서 반성의 의미 37 반성의 세 단계 / 예지적 직관 / 반성매체 / 예술 Ⅲ. 체계와 개념 61 절대적 체계 / 신비적 용어법 / 기지 / 비평이라는 용어 Ⅳ. 초기낭만주의의 자연인식론 83 자기인식 / 객관인식의 근본명제 제2부 예술비평 Ⅰ. 초기낭만주의의 예술인식론 99 반성매체로서의 예술 / 비평 / 작품의 자율성 Ⅱ. 예술작품 117 예술작품의 형식 / 내재적 비평 / 소재의 아이러니와 형식의 아이러니 Ⅲ. 예술의 이념 141 형식들의 통일 그리고 작품 / 전진적인 보편시 / 선험론적 시 / 소설 / 산문 / 깨어있음 / 비평 초기낭만주의의 예술이론과 괴테_179 이념과 이상 / 음악적인 것 / 무제약적 작품 / 고대 / 양식 / 비평 인용된 논저 목록 197 옮긴이 해제 203 인명 찾아보기 213

出版社による書籍紹介

도서출판 b의 'b판고전' 시리즈 09번 <독일 낭만주의의 예술비평 개념>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1892-1940)이 1919년 베른대학교에 제출한 박사학위논문 「독일 낭만주의의 예술비평 개념」Der Begriff der Kunstkritik in der deutschen Romantik의 완역이다. 이 책은 독일 초기낭만주의자들이 일컫는 ‘예술’ 및 ‘예술비평’이라는 개념이 어떠한 사상적 연원에서 출발하고 또 어떠한 근본특성을 띠고 있는지를 규명한 것으로, 형식상으로는 학위논문의 학술적 성격을 띠고 있지만 동시에 벤야민의 이후 사상 및 비평 전체의 가늠자 구실을 한다. 베른에서의 5년 동안의 생활 뒤에 고향 베를린으로 돌아와서 집필한 「괴테의 친화력」(1921-22)은 다름 아닌 이 논문의 비평 정신을 괴테의 소설 <친화력>에 실제 응용한 비평문이라 할 수 있으며, 1930년 전후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벤야민의 문예비평과 저술들 역시 이 논문의 주요모티프와 방법론에 많은 부분 의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벤야민은 이 책에서 초기낭만주의자들, 특히 프리드리히 슐레겔과 노발리스가 말하는 ‘예술’을 ‘절대적인 반성매체’라는 말로 풀이한다. 그에 따르면, “방법적으로는 낭만주의의 예술이론 전체는 절대적인 반성매체를 예술로서,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예술의 이념으로서 규정하는 데에 의거하고 있다.” 이 경우 예술이 반성매체라 불리는 이유는, 그것이 하나의 독자적 체계를 이루면서 그 안에서는 개별개념들의 항상적인 매개적 연관이 작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평개념이 낭만주의의 예술 및 그 작품에 도입되었을 때, 종래의 ‘예술판정가’라는 표현 대신에 ‘예술비평가’라는 표현이 비로소 성립한다. 예술작품은 더 이상 ‘미적 쾌’나 ‘만족’에 의해 성립되는 취미의 대상이 아니다. 벤야민에 따르면, 여기에서 비평의 중점은 결코 개개 작품의 평가가 아니라 개개 작품이 다른 모든 작품들에 대해 그리고 마침내는 예술의 이념에 대해 지니고 있는 관계들을 제시하는 데 있다. 따라서 비평은 그 본질에 대한 오늘날의 이해와는 판이하게, 한편에서는 작품의 완성, 보완, 체계화이고 다른 한편에서는 절대적인 것 내에서의 작품의 해소이다. 이 두 과정은 궁극적으로는 하나가 되거니와, 벤야민은 이것을 ‘내재적 비평’이라고 표현한다. 어떤 작품의 내재적 비평이 가능하다는 것은 예술이라는 매체 속에서 절대적으로 해소될 수 있는 그러한 반성이 작품 속에 존재해 있다는 의미이며, 바로 그러한 것이야말로 예술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この作品が含まれたまとめ

8
  • 出典
  • サービス利用規約
  • プライバシーポリシー
  • 会社案内
  • © 2024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