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심리학

제럴드 M. 와인버그
523p
content
評価する
レビュー
もっと見る

약 40년 전 제럴드 와인버그는 ‘프로그래밍도 사람이 하는 것’이라는, 당연하지만 현실에선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이 책을 탄생시켰다. 프로그래밍을 둘러싼 여러 부류의 사람들이 가지는 마음의 이치를 다룬 역사적인 책이다. 이 책은 프로젝트를 이끌어나가는 사람 사이의 관계뿐 아니라 코드와의 관계, 도구(프로그래밍 언어, 운영체제)와의 관계에 있는 마음의 이치도 다루고 프로그래밍 학습, 교육 등의 문제도 조명한다. 크게 5부로 나뉘어 '인간 행위로서의 프로그래밍', '사회 활동으로서의 프로그래밍, '개인 행위로서의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도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著者/訳者

目次

1부. 인간 행위로서의 프로그래밍 1부에 보태는 글 1장 프로그램 읽기 1장에 보태는 글: 프로그램 읽기 2장. 좋은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2장에 보태는 글: 좋은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3. 프로그래밍이란 행위를 연구할 방법은 무엇인가? 3장에 보태는 글: 프로그래밍이란 행위를 연구할 방법은 무엇인가? 2부. 사회 활동으로서의 프로그래밍 2부에 보태는 글 4장. 프로그래밍 그룹 4장에 보태는 글: 프로그래밍 그룹 5장. 프로그래밍 팀 5장에 보태는 글: 프로그래밍 팀 6장.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6장에 보태는 글: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3부. 개인 행위로서의 프로그래밍 3부에 보태는 글: 개인행위로서의 프로그래밍 7장. 프로그래밍 작업의 다양성 7장에 보태는 글: 프로그래밍 작업의 다양성 8장. 개인의 성격 8장에 보태는 글: 개인의 성격 9장. 지능 또는 문제해결력 9장에 보태는 글: 지능 또는 문제해결력 10장. 동기 부여와 훈련, 경험 10장에 보태는 글: 동기 부여와 훈련, 경험 4부 프로그래밍 도구 4부에 보태는 글: 프로그래밍 도구 11장. 프로그래밍 언어 11장에 보태는 글: 프로그래밍 언어 12장.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를 위한 원칙 12장에 보태는 글: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의 몇 가지 원칙 13장. 그 외의 프로그래밍 도구들 13장에 보태는 글: 그 외의 프로그래밍 도구들 5부 에필로그 5부에 보태는 글: 에필로그

出版社による書籍紹介

약 40년 전 제럴드 와인버그는 ‘프로그래밍도 사람이 하는 것’이라는, 당연하지만 현실에선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심리학』을 탄생시켰다. 프로그래밍을 둘러싼 여러 부류의 사람들이 가지는 마음의 이치를 다룬 역사적인 책이다. 초판을 낸 지 25년 후, 와인버그는 25주년 기념판을 내면서 원문을 전혀 수정하지 않았다. 사람의 마음은 그만큼 잘 변하지 않는 것이라, 원문의 내용이 지금에도 여전히 유용하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밍 심리학』은 프로젝트를 이끌어나가는 사람 사이의 관계뿐 아니라 코드와의 관계, 도구(프로그래밍 언어, 운영체제)와의 관계에 있는 마음의 이치도 다룹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학습, 교육 등의 문제도 조명합니다. 사실상 프로그래밍의 모든 측면을 다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근차근 읽다 보면, 무릎을 치거나 헛웃음을 짓게 만드는 내용이 많을 겁니다. 그리고 마음의 이치를 깨닫게 될 겁니다. 저나 여러분 모두 『프로그래밍 심리학』을 통해서 마음이 중요함을 깨달아 항상 마음을(자신의 것이든 남의 것이든) 이해하고 그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를 지니게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는 프로그래머에게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관리자 여러분! 여러분도 이 책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래머의 마음을 이해하고 행동하면 여러분의 프로젝트가 훨씬 매끄럽게 돌아갈 것입니다. <옮긴이의 글에서>

本サイトのすべてのコンテンツはWATCHA PEDIAの資産であり、事前の同意なく複製、転載、再配布、引用、クローリング、AI学習、データ収集などに使用することを禁じます。

  • 出典
  • サービス利用規約
  • プライバシーポリシー
  • 会社案内
  • © 2025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