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와 희생

다카하시 데쓰야
276p
購入可能なサービス
content
評価する
3.5
平均評価
(2人)
レビュー
もっと見る
[왓챠웹툰] 여름맞이 릴레이 이벤트 🏃‍♂️‍➡️[왓챠웹툰] 여름맞이 릴레이 이벤트 🏃‍♂️‍➡️

일본의 양심적 지식인으로 꼽히는 다카하시 데쓰야 도쿄대 대학원 종합문화연구과 교수가의2005년 저작. 전작인 <결코 피할 수 없는 야스쿠니 문제>에 이어 는 야스쿠니 문제에서 출발해 ‘국가’와 ‘희생’의 관계라는 일반적인 문제를 도출하여 원리적 차원에서 폭넓게 고찰하고 있다. 지은이는 야스쿠니 신사에서, 전사자들을 ‘조국을 위한’ ‘숭고한 희생’으로 찬양하면서 살아남은 다른 국민들에게까지 조국을 위해 희생할 것을 요구하는 ‘희생 논리’를 간파하고, 그러한 국가적.민족적.종교적 시스템 일반을 비판한다. 이러한 희생 논리는 야스쿠니만이 아닌 한국의 국립현충원 등 세계 각지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전사자 추모의 역사, 전사자 추모라는 장치를 통해 자발적 희생을 국민에 강요하는 희생 논리와 레토릭의 본질을 각국의 사례를 분석하면서 보편적 차원에서 이론적으로 파헤친 노작이다.

디즈니+ 단독 스트리밍

스탠다드 멤버십 월 9,900원

디즈니+ · AD

디즈니+ 단독 스트리밍

스탠다드 멤버십 월 9,900원

디즈니+ · AD

著者/訳者

レビュー

1

目次

한국어판 서문 머리말 1부 ‘희생’의 논리와 레토릭 1장 야스쿠니와 ‘홀로코스트’―무엇을 위한 ‘숭고한 희생’인가? ‘숭고한 희생’이라는 레토릭 전사戰死를 정당화하는 효과 ‘희생’이라는 말의 기원 이삭을 봉헌한 이야기 부활한 홀로코스트 야스쿠니 참배에서 실험동물 위령제까지 2장 ‘영령’ 기리기의 과거.현재.미래 오사카?타이완 소송의 배경 식민지 획득 전쟁의 기록 ‘타이완 리번’과 ‘숭고한 희생’ 회귀하는 ‘야스쿠니 논리’ 이라크 파병을 정당화하는 ‘논리’ ‘국민정신’의 의미 자위대원의 사망자는 어떻게 추앙되는가? 3장 히로시마?나가사키와 ‘숭고한 희생’―말소되는 책임에 대한 물음 국가가 추모하는 원폭 사망자 원폭 사망자도 ‘숭고한 희생’인가? 우라카미의 성자 ‘원폭은 신의 섭리’라는 설 ‘번제’라는 은유 효과 말소되는 미국의 전쟁범죄 ‘성단’ 신화에 대한 공헌 쇼와 천황의 전쟁 책임 4장 ‘전사자의 대제전을!’―국민 동원의 레토릭 <지지신보> 논설의 의의 ‘전사자를 주목하라!’ 슬픔에서 기쁨으로―성별 프로세스 현실화한 ‘대제전’ ‘야스쿠니 논리’ 그 무대의 이면 전시는 물론 현대까지 2부 국민.희생.종교―‘조국을 위해 죽는다는 것’의 역사 5장 희생에 연루된 ‘국민’―피히테와 르낭 ‘국민의 논리’로서의 희생의 논리 패전 국민에게 보내는 두 개의 강연 ‘매일 매일 치르는 인민투표’인가 ‘언어’인가?―국민에 대한 대조적인 정의 조국애, ‘자기희생의 정신’ ‘국민’ 개념의 오해 애도는 의무를 부과한다 공통 요소로서의 ‘희생의 논리’ 6장 애도와 망각의 공동체 ‘망각’은 왜 중요한가? 참회하기 때문에 등장한 국민 가토 노리히로, 《패전후론》의 주장 국민이 주장하는 ‘애도의 논리’ 애도 공동체가 배제하는 것 7장 신화가 되는 전쟁 체험―근대 유럽의 ‘영령’ 추모 1차 세계대전 이후의 영령 현창 애도와 자존심의 뒤엉킴 ‘야스쿠니 논리’와의 공통성 전쟁 체험의 신화화와 범용화 신화화는 언제 시작되었는가? 8장 ‘참된 희생’에서 ‘타락한 희생’으로―칸트로비츠의 경우 유대인 독일 내셔널리스트 영령 추모과 순교의 관계 ‘숭고한 희생’의 연원 중세에 나타난 변화 ‘조국’을 대신하는 것―봉건제도와 기독교 세속 국가가 종교적 가치를 띠게 된 배경 신비체로서의 국가 자기희생의 타락 9장 영령의 피와 그리스도의 피―‘순국은 곧 순교’라는 논리 불교도들이 주장하는 ‘야스쿠니 논리’ ‘고귀한 피’의 의의 매개로서의 ‘피의 논리’ 순국은 곧 순교 ‘국가교’의 보편성 3부 ‘희생의 논리’는 초월 가능한가? 10장 ‘정전’과 희생―월처의 경우 정전론이 주목받은 배경 ‘전쟁의 정의’와 ‘전쟁에서의 정의’ 희생을 정당화하는 자위전쟁 상비군이란 무엇인가? 10퍼센트의 희생을 정당화하는 논리 11장 저항과 추모―한국의 영령 침략과 저항에 공통되는 논리 베트남 민간인 학살 문제 충열대와 정국교―기념의 정치학 ‘5월의 영령’―광주민중항쟁의 기억 12장 자크 데리다와 ‘절대적 희생’ 희생 없는 국가와 사회는 가능한가? 인간은 절대적 희생에서 벗어날 수 없다 전쟁―희생 패러독스의 극대화 희생의 폐기로 나아가려는 욕망 후기 옮긴이 후기 인용 참고문헌

出版社による書籍紹介

(1) ‘국가’와 ‘희생’이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의 본질을 밝힌다! 일본의 양심적 지식인으로 꼽히는 다카하시 데쓰야는 2005년 국내에 소개된 전작 《결코 피할 수 없는 야스쿠니 문제》로 한국에도 잘 알려져 있다. 전작 《결코 피할 수 없는 야스쿠니 문제》는 야스쿠니신사의 본질-참된 의미의 추모나 애도가 아니라 국민의 자발적 희생을 유도하기 위한 장치-과 이를 바라보는 주변국들의 반발 그리고 그 대안들을 종교적.문화적.역사적 관점에서 조목조목 비판한 책이다. 이번 《국가와 희생》 역시 야스쿠니신사로부터 논의를 시작하지만, 전작과 달리 좀 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시각에서 야스쿠니를 바라본다. ‘한국어판 서문’에서 지은이가 밝혔듯 “똑같이 야스쿠니 문제에서 출발하면서도 ‘국가’와 ‘희생’의 관계라는 일반적인 문제를 도출하여 원리적 차원에서 폭넓게 고찰”하고자 야스쿠니에 주목한 것이다. 국가가 전사자들을 ‘조국을 위한’ ‘숭고한 희생’으로 찬양하면서 살아남은 다른 국민들에게까지 조국을 위해 희생할 것을 요구하는 ‘희생 논리’가 담긴 국가 추모시설의 대표적 존재가 바로 야스쿠니신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사자를 ‘숭고한 희생자’로 기리는 국가적.민족적.종교적 시스템은 비단 야스쿠니만의 문제가 아니다.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원폭피해자를 위한 추모시설, 한국의 국립현충원 등을 비롯해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국가가 숭고한 희생이라는 명목으로 어떻게 국민에게 희생을 강요하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이렇듯 《국가와 희생》은 전사자 추모의 역사, 전사자 추모라는 장치를 통해 자발적 희생을 국민에 강요하는 희생 논리와 레토릭의 본질을 각국의 사례를 분석하면서 보편적 차원에서 이론적으로 파헤친 노작이다. (2) 국가와 ‘희생의 논리’를 초월할 방안을 차분하고 솔직하게 탐색한다! 이 책에서 지은이는 우리나라의 국립현충원, 전쟁기념관, 국립5.18민주묘지 등을 통해 한국의 영령 추모 시스템에 숨은 희생의 논리에 대해서도 과감히 파헤친다. 물론 지은이가 이러한 추모 시스템에 대해 분석했다고 해서 야스쿠니신사의 문제성과 그 역사적 책임을 호도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일본과 유럽의 사례를 통해 국가와 국민, 희생 논리의 관계를 살피던 지은이가 한국의 사례를 고찰하게 된 까닭은 같은 동아시아권에 속한 국가이면서 역사적으로 일본과 다른 길을 걸었던 국가가 바로 한국이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한국의 추모 시설들 속에는 미처 정리되지 못한 복잡다단한 우리 근현대사가 그대로 녹아 있다. 피해자로서의 역사를 추모하는 동시에 가해자로서의 역사까지 현창하는(항일 애국지사와 베트남전에서 전사한 병사들을 한꺼번에 기리는 현실) 그런 모습 말이다. 지은이의 말처럼 희생의 논리는 국가가 군대를 보유하는 그 순간부터 이미 피할 수 없는 존재가 된다. 현재 희생의 논리는 우리의 삶과 사회에 아주 깊게 뿌리 내리고 있는 강력한 존재이다. 희생 없는 국가, 희생 없는 사회를 안이하게 제창하는 행위는 지나치게 소박하다는 비판을 면할 길이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은이는 희생 없는 국가, 희생 없는 사회를 추구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주장한다. 이제 우리는 지은이가 말하고자 하는 ‘국가와 희생’, ‘국민정신’ 동원이라는 관점에서 분석의 대상이 된 이들을 통해, 한일 양국의 근현대사를 둘러싼 현안들을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점에서만 바라보는 일국적 관점을 벗어날 필요가 있다. 그것이 바로 지금 우리가 이 책 《국가와 희생》을 읽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この作品が含まれたまとめ

3

本サイトのすべてのコンテンツはWATCHA PEDIAの資産であり、事前の同意なく複製、転載、再配布、引用、クローリング、AI学習、データ収集などに使用することを禁じます。

  • 出典
  • サービス利用規約
  • プライバシーポリシー
  • 会社案内
  • © 2025 by WATCHA, Inc. All rights reserved.